본문 바로가기
우주 과학 이야기

제 2의 지구라고 불리는 행성의 비밀 TOI 700D

by 워니어 2020. 4. 20.
반응형

제 2의 지구 toi 700d

새로운 태양계 외의 행성을 발견하는 것은 항상 흥미로운 일이지만, 시카고 대학의 에밀리 길버트가 이끄는 팀이 최근에 발견한 제 2의지구TOI-700 만큼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번 발견은 지구에서 가장 밝은 별 20만 개를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밝기를 어둡게 하는 임무의 일부인 NASA의 '외행성 조사 위성(TESS)'을 이용해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무엇이 이 특별한 외계행성(제 2의지구)을 그렇게 특별하게 만드는 것일까? "

이 발견은 NASA의 TESS(Transiting Exoplanet Survey Satellite)를 이용해 이루어졌습니다.

TOI-700 d는 항성의 거주 가능 영역(조건이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는 항성 주변 지역에 의해 결정됨) 내에 위치할 뿐만 아니라, 우리 행성의 약 1.2배 크기인 지구와 가깝고 지구로부터 31파섹밖에 떨어지지 않은 밝은 별 주위를 공전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특징들은 천문학자들이 이 물체에 매우 관심을 갖도록 이끌었는데, 그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다른 외계 행성들보다 지구와 훨씬 더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1992년 그들의 첫 발견 이후, 외계행성을 찾는 추가적인 연구와 임무는 우주에서 수천명의 발견을 이끌어내면서 태양계가 독특한 형성이라는 생각을 잠재웠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탐지 방법으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행성들은 목성과 크기는 비슷하지만 목성이 태양에 하는 것보다 훨씬 가까운 주성 궤도를 도는 것처럼 '뜨거운 주플리터'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물체들은 궤도가 작은 덕분에 항성 앞을 자주 지나가고, 그림자를 드리울 수 있는 큰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구에 도달하는 빛이 더 크게 흐려지는 것을 감지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행성들은 목성과 크기는 비슷하지만 숙주별에 훨씬 가까운 궤도를 돌고 있기 때문에 '뜨거운 주피터'로 분류됩니다.

뜨거운 주플러는 우주에 대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고 천문학자들은 새로운 발견에 감사하지만 TOI-700 d는 우리에게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가깝고 밝은 별의 궤도를 돌기 때문에, 이 새로운 외계행성은 더 멀거나 더 희미한 별 주위의 별들보다 연구자들이 훨씬 더 쉽다. TES가 이 별 주변에서 발견한 유일한 행성도 아닙니다. 다른 두 개는 보고되었지만 그들의 궤도는 항성에 훨씬 가깝고 이는 그들이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하기에 너무 가깝고 너무 높은 온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문학자들은 TOI-700 d가 더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액체 상태의 물이 표면이나 대기 중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일반적으로 잠재적 외계 생명체의 전제조건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천문학자들은 TOI-700 d가 더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액체 상태의 물이 표면이나 대기 중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일반적으로 잠재적 외계 생명체의 전제조건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연구자들에게 흥미진진한 전망인 많은 점에서 지구와 비슷해 보입니다. 그것의 질량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지구보다 해왕성과 더 유사한 가스 기반의 행성으로 밝혀질 수 있지만, TOI-700 d는 여전히 암석이고 지구와 비슷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그것은 우리 태양과 달리 적색 왜성 주위를 도는 것처럼 외항성을 둘러싼 지구의 거울 이미지가 아닐 것입니다. 그것이 표면에서 받는 빛 또한 우리가 태양으로부터 지구에서 받는 빛보다 훨씬 더 희미합니다. 천문학자들은 여전히 이 외계행성이 어떤 새로운 발견을 가져올 수 있을지 간절히 기대하고 있으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발사와 함께 TOI-700 d의 대기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