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주 과학 이야기

소행성 충돌과 빙하시대의 관련성

by 워니어 2020. 5. 24.
반응형

수백만 마일 떨어진 두 소행성의 충돌이 4억 6천만 년 전 지구상에서 빙하시대를 일으킬 수 있을까? 지구상의 암석과 퇴적물, 그리고 남극 대륙에 떨어진 미크로메테이트에 대한 새로운 연구는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약 4억 6천만년 전, 지구는 세계 빙하시대의 지배를 받는 얼어붙은 세계였다. 오랫동안 과학자들은 오르도비안 시대라고 불리는 시기에 일어났고, 해양 생물의 61%에 가까운 대규모 멸종과 동시에 일어난 빙하시대를 규명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제 그들은 마침내 알게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시카고의 필드 박물관이 2019년 9월 18일에 발표한 새로운 연구는 빙하시대가 지구 위가 아닌, 두 소행성이 우주 공간에서 서로 충돌하면서 생겨난 것임을 시사한다. 그 충돌은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은 먼지를 지구 대기로 유입시켰을지도 모른다. 먼지의 유입은 지구를 더 춥고, 더 작은 세계로 변화시킨 지구온난화를 야기시켰을지도 모른다.



이 과학자들에 따르면, 지구의 대기로 유입되는 먼지의 양이 크게 증가하면서, 비록 그것을 하는데 2백만 년이 걸리더라도, 새로운 빙하시대를 일으킬 수 있을 만큼 기후 균형이 무너졌다고 한다. 이번 충돌에서, 이 연구는 화성과 목성 사이의 어딘가에서 폭 93마일(폭 150km)의 소행성이 부서졌다고 결론지었다. 그것은 훨씬 더 많은 먼지가 지구의 대기로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가까웠다.


이것은 매혹적인 가설이지만, 과학자들이 어떻게 이런 결론에 도달했을까?


그들은 일년 내내 여전히 상당히 얼어붙은 지구의 한 장소에서 샘플을 보았다. 남극의 남극 대륙의 미크로메테오리는 스웨덴 남부의 퇴적층으로부터 온 다른 4억6천6백만년 된 암석과 비교되었다.



N은 바위에서 우주 먼지를 검색할 연구 팀은 후 분석되었다는 먼지 입자, 뒤에 남겨두다 바위를 잠식할 강력한 산성을 사용했다. 그 다음, 고대 해저의 암석 샘플도, 과학자들은 자신들 우주에서 유래된 것으로 구별할 수 있는 요소와 동위 원소를 찾고 싶어 검사를 받았다. 한 예로서, 지구에 헬륨 원자 두개의 양자, 두 중성자, 두 전자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태양에서 온 헬륨 원자 하나의 중성자 놓치고 있다. 이후로 헬륨 원자. 뿐만 아니라 희금속 소행성에서 발견된 흔적이466-million-year-old 바위에서 발견되었다, 이 먼지 우주에서 왔다고 보여 주었다.


벌써 이 시점에서 빙하 시대, 이 새로운 연구는 그것의 타이밍은 여분의 먼지로 대기 중의 일치를 보여 준 것으로 알려졌다.


반응형

댓글